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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중고이륜차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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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4,928회 작성일 06-07-10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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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하반기 이후부터 400cc급  이상의 고배기량 이륜차들이  도로를 질주하고 있는 모습이 종전보다 훨씬 많이 늘었으며, 특히 올해 들어서는 서울시내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퀵서비스 이륜차들  중에도 수입이륜차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왜 최근들어 수입이륜차의 운행이 증가되었을까? 이번호에는 수입중고이륜차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수입중고이륜차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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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의 수입이 대일무역역조의 심화로 인하여 ‘수입선다변화 품목’으로 묶여 있었기 때문에 제한적인 수입이 될 수밖에 없었으며  수량도 그리 많지 않았다. 특히 97년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98년에는 수입대수가 500대에도 미치지 못하였으나, 99년 들어 경기가 다소 회복기미를 보이고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힘입어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다.

중고수입이륜차가 본격적으로 수입된 것은 99년 7월 이후부터 정부의 개방화 정책에 힘입어 ‘수입선다변화 제도’자체가 완전히 폐지되면서 이륜차의 수입규제가  없어지게 되었고, 수입통관 절차 역시 규제완화차원에서 세관장 사전승인후 통관되던 것이 선통관후 사후관리로 변경됨에 따라 중고이륜차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현재 20~ 30여 수입업체가 있으며 98% 이상이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입되는 중고수입이륜차의 상태는 어떨까?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택배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CB4000

하나는 ‘Used Motor Cycle’이란 뜻 그대로 ‘사용된  모터사이클’로 중고이륜차를 말하는데 제조년도가 오래된(90~ 95년) 이륜차이며 상당수의 차량이 폐차 직전의 상태이다.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세차 정도만 하고 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엔진과 차체의 분해수리와 도색을 거쳐서 판매된다. 실제로 진열된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군데군데 녹이 발생된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중고수입차중에도 드물게 최근의 제조년식이  있기는 하지만 신차가격과 비교해 별로 차이가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구입에는 부담을 느끼게 된다.또 하나는 ‘Used broken Motor Cycle’ 즉 ‘파손된 모터사이클’로 99년 이후 전체 수입량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으니 3대당 1대꼴인 셈이다.  일본에서는 ‘Damaged(손상된)’로 표시되기도 하는데 현지에서는 사고차나 폐기차로 분류되는 것들로서 정상적인 도로주행에는 무리가 따르는 이륜차들이라고 보아야 할 상태의 차량이므로 제철소의 용광로로 직행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 이러한 차량들은 같은 기종을 수입후 2~ 3대  해체하여 1대를 재조립 판매하고 나머지는 분해하여 부품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폐기되는 차량들이 한국에서는 멋지게 재활용(?)되어 도로를 누비고 있는 것이다. 주로 수입되는 기종으로는 국내에서 선호도가 높고 가격이 비교적  싼편에 속하는 400cc급이  수입중고이륜차의  주종을  이룬다.  혼다의  CB400, CB-1, CBR400과 가와사키의 ZXR400, 스즈키의 RF400R 등이다. 600cc급으로는 혼다의 CBR600F, 가와사키의  ZX-6R, 야마하의 YZF-600R 등이 주로 수입된다. 가격대는 퀵서비스용으로 인기가 높은 CB400은 400~500만원선, CBR400, ZXR400은 400~550만원선의 가격대이고, CBR600F는 500~ 650만원선, ZX-6R은 550~650만원선, YZF600R은 600~750만원선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중고가격은 신차와 달리 제품상태(사고여부, 보존상태 등)와 제조년식에  따라 가격의 등락폭이 크다는  점을 참고로 해야 한다.

■ 수입중고이륜차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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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수입중고이륜차의 문제점은 안전성 및 내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수입중고이륜차의 1/3정도가 ‘used broken MotorCycle’로 사고로 파손되거나 손상을 입은 차량들이기 때문에 2~  3대를 해체하여 재조립하는 과정에서 용접을  하게 되는데,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이륜차는 두바퀴로 주행을 해야하므로 각 부품의 정밀도는 물론이고 조립단계에 있어서도 세심한 주의와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고가 났거나 손상된 이륜차의 경우에는 그 손상부분과 관련부품들까지도 새 부품으로 교환하여 운행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대단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외형만 그럴듯하게 꾸며서 판매된다면  안전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것이다. ‘Used MotorCycle’ 역시 대부분 제조년도가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들이므로 내구년한이 경과된 부품들은  확인, 교체하여 완벽하게 수리하여 내구성에 대한 확실한 점검이 선행되어진 후 운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환경관련인증으로서 정부에서는 도로를 주행하는 모든 차량들(모터사이클은 자동차관리법상 이륜자동차로 분류)은 소음, 배출가스에 대하여 엄격한 규제치를 적용하고 반드시 환경부장관이 발급한 소음, 배출가스인증서를 교부 받은후 등록토록 하고 있다. 이는 대기오염이나 소음발생을 억제하여 전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려는 취지 때문이다. 중고이륜차 역시 수입, 통관후 환경부장관의 인증서를 교부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인증서를 교부받지 않은 이륜차를 구입하여 타고 다닌다면 본의 아니게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구입전  반드시 인증서를 교부 받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다.

■ 꼼꼼한 확인만이 안전운행을 위한 필수요건

이륜차는 제품의 성격상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과 같이 일정한 장소에 놓아두고 사용하는 물건이 아니라 항상 움직이는 가운데  사용되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써 대개의  경우는 혼자, 때론 둘이 함께 타기도 한다. 따라서 이륜차를 제조하는 회사나, 수입하는 업체, 이를 최일선에서 판매하고 수리하는 업소 모두가 이륜차를  사용하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여 안전상 하자가 있는 제품은 판매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완벽하게 점검하고 수리한 후 고객이 사용토록 하는 것이 도리일 것이다.

또한 일시적인 이윤추구에만 눈이 어두워 하자가 있는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고, 소비자  역시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하여 중고이륜차라 할지라도 제품의 하자유무를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 사용한다면 상품으로서 가치가 없는 ‘Used broken Motor Cycle’은 더 이상 발붙일 곳이 없을 것이다.

[부산영업소 이인호]



저희 셀프오토바이에서는 'Used broken Motor Cycle(폐차)' 차량은 수입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에 수입면장을 올려놨습니다

수입신고서의 'Used MotorCycle(중고차)'이 표기된 부분을 참조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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